지금 발로란트를 입문하는 유저들은 좋은 타이밍에 시작을 했다고 말하고 싶다. 그 이유는 1월 12일부터 에피소드2 액트1이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따끈따끈하게 시작된 시즌으로 일반전으로 실력을 다져서 경쟁전까지 도전해보면 좋을 것 같다. 이미 경쟁전을 하고 있거나 앞두고 있다면 최근 시작된 에피소드2에서 개선된 것들과 발로란트는 랭크(티어) 구조는 어떻게 되어 있는지 살짝 궁금할 거라고 생각된다. 그래서 오늘은 이 주제를 두고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발로란트 랭크(티어)
아이언 ~ 레디언트
랭크는 낮은 순서대로 아이언, 브론즈, 실버, 골드, 플래티넘, 다이아몬드, 불멸, 레디언트가 있다. 레디언트는 흔히 게임에서 천상계라고 불리는 500명의 상위 유저들이 달고 있는 계급으로 발로란트에서 최고 랭크이다. 그 밑에 단계인 불멸은 지역별 상위 1%가 차지한다. 참고로 랭크마다 3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아이언3에서 승급을 하면 브론즈1이 되는 방식이다.
개선점 #1
점수 레이팅(RR)
이전에 경쟁전은 인게임에서 승리 횟수를 얼마나 취했느냐에 따라 점수 레이팅이 많고 적고가 정해졌다. 하지만 에피소드2부터는 랭크 레이팅이 더 명확하게 바뀌었다. 승리를 하면 10~50 점수 레이팅을 챙길 수 있고, 패배 시에는 0~30 점수 레이팅이 감소된다.
단, 성적에 따라 레이팅을 취하는 방식은 무승부 시에 적용된다. 게다가 0점 상태가 되면 강등 보호를 받고, 강등 시 해당 랭크 80점 아래로 떨어지지는 않는다. 반대로 승급 시에는 최소 10점 이상으로 시작하게 된다.
개선점 #2
5인큐 No & 순위표 확인
발로란트의 숙원사업이었던 불멸과 레디언트의 5인큐 문제는 이번에 개인 또는 2인 이상의 팀으로만 플레이가 가능해져 좋게 개선되었는지는 살짝 의문이 들긴 하다. 에피소드2가 지나면 이에 대한 문제점도 드러날 것으로 보이는데, 여하튼 지금은 단체로 참전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그리고 지역별 상위 500명의 순위가 궁금한 분들은 발로란트 홈페이지에 들어가 순위표를 누르면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순위 확인하기)
신규 캐릭터
요루
에피소드2가 시작되면서 새롭게 추가된 요루 캐릭터는 Q 스킬 기습으로 상대의 시야를 차단시킬 수 있으며, C 스킬 기만으로 전방에 발소리를 보내 혼란을 줄 수 있다. 또한 E 스킬 관문 충돌은 빠른 이동이 가능하여 요루 캐릭터가 타격대로 다양한 임무 수행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일반 스킬도 상당히 거슬리지만, X 스킬 차원 표류는 잠깐 동안 적에게 발각되지 않는 은신 상태에 돌입한다. 이로서 후방을 기습할 수 있다. 발로란트를 잘하는 방법은 에임도 중요하지만 이처럼 다양한 캐릭터들의 스킬과 센스 있는 활용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새로운 에피소드를 맞아 시작을 했다면 이 점을 염두해두고 플레이에 임해보도록 하자.